"인간은 잠을 자면서 낮 동안의 기억을 정리하고 뇌를 재배열한다. AI도 그래야 하지 않을까?"

어느 날 문득 든 생각 하나가 내 노트에 거칠게 적혔습니다. 낮에는 유저와 소통하느라 바쁜 AI, 하지만 밤이 되면 조용히 자신을 되돌아보고 내일을 준비하는 AI.
오늘은 제가 개발 중인 텍스트 RPG 게임 프로젝트에 적용하려는 '수면 주기를 가진 AI 아키텍처(Sleep-Wake Cycle Architecture)'에 대한 구상과 기술적 설계 과정을 공유하려 합니다.
1. 문제의 시작: 실시간 생성의 한계
현재 대부분의 생성형 AI 서비스는 '즉시성(Real-time)'에 집착합니다. 유저가 입력하면 그 즉시 LLM(거대언어모델)이 답을 하죠. 하지만 텍스트 RPG 게임을 개발하며 몇 가지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그래서 저는 '밤에 일하는 서버'를 따로 두기로 했습니다.

이 개념을 현실화하기 위해 저는 MSA(Microservices Architecture) 패턴을 변형하여 두 개의 서버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설계를 잡았습니다.
이 두 서버는 직접 대화하지 않습니다. 오직 공용 데이터베이스(Shared DB)를 통해서만 소통합니다. 이것이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이 아키텍처의 가장 큰 매력은 "시간의 단절을 기술로 연결한다"는 점입니다.
유저가 자는 동안 AI는 그 유저를 위해 맞춤형 스토리를 밤새 준비해 둡니다. 다음 날 유저가 접속했을 때, AI는 어제보다 나를 더 잘 알고, 더 매끄러운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마치 우리가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맑아지는 것처럼요.
단순한 게임을 넘어, '스스로 성장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이것이 제가 njcin을 통해 구현하고 싶은 미래 기술의 한 조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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